자가진단 결과 안내

등급의 의미

1. 의사소통 국어/영어, 수리활용, 문제해결 영역
직업기초능력 자가진단 등급 의미 상세내용 표
등급 의 미
1등급 해당 영역의 역량이 매우 뛰어납니다. 대부분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새로운 경험이나 전문적인 직무를 처음으로 접하게 될 때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통해 직무를 해결할 수 있으며, 지속해서 자신의 역량을 향상해 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2등급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우수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어진 정보를 자신의 직무와 연관 지어
추론 또는 응용하여 직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3등급 직장이나 사회생활에 필요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어진 정보나 절차를 이해 또는 적용함으로써 일상적인 직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4등급 직무에 필요한 기본적인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명확하게 제시된 절차나 방법에 따라 직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5등급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의사소통 역량이나 수리활용 역량, 문제해결 역량을 함양해야 할 뿐 아니라, 기초
학력을 다질 필요가 있습니다.
2. 직무적응 영역
직무적응 하위능력 분석 결과에 따라 동일한 등급이라도 세분화된 결과를 제공합니다.
직업기초능력평가 업무능력 상세내용 표
구분 등급 등급 정의
업무
능력
1등급 문제의 원인과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최선의 해결책을 찾아 스스로 계획을 수립하여 문제를 처리하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또한 다양한 방식으로 정보를 수집하여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기초한 학습계획을 수립하여 이를 실천에 옮기는 능력도 우수합니다.
2등급 문제의 원인과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최선의 해결책을 찾아 스스로 계획을 수립하여 문제를 처리하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또한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수립하여 학습을 수행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문제의 원인과 상황을 이해하고 적절한 해결책을 도출하여 수립된 계획에 따라 문제를 처리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방식으로 정보를 수집하여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기초한 학습계획을 수립하여 이를 실천에 옮기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3등급 문제의 원인과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최선의 해결책을 찾아 스스로 계획을 수립하여 문제를 처리하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또한 타인이 제시하는 방식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학습기회에 참여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문제의 원인과 상황을 이해하고 적절한 해결책을 도출하여 수립된 계획에 따라 문제를 처리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수립하여 학습을 수행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문제의 원인과 상황의 일부를 파악하고 이미 수립된 계획에 따라 주어진 해결책을 적용하여 문제를 처리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방식으로 정보를 수집하여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기초한 학습계획을 수립하여 이를 실천에 옮기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4등급 문제의 원인과 상황을 이해하고 적절한 해결책을 도출하여 수립된 계획에 따라 문제를 처리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타인이 제시하는 방식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학습기회에 참여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문제의 원인과 상황의 일부를 파악하고 이미 수립된 계획에 따라 주어진 해결책을 적용하여 문제를 처리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수립하여 학습을 수행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5등급 문제의 원인과 상황의 일부를 파악하고 이미 수립된 계획에 따라 주어진 해결책을 적용하여 문제를 처리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타인이 제시하는 방식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학습기회에 참여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직업기초능력평가 업무동기 상세내용 표
구분 등급 등급 정의
업무
동기
1등급 과업달성을 위한 우선순위와 여건을 고려하여 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하며 성실하고 유연한 자세로 과업을 수행하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또한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여 과업을 완수하는 능력도 우수합니다.
2등급 과업달성을 위한 우선순위와 여건을 고려하여 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하며 성실하고 유연한 자세로 과업을 수행하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또한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여 꾸준히 노력하여 과업을 완수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과업달성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여 이를 실제로 수행하고 정해진 기한 내에 과업을 완수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여 과업을 완수하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3등급 과업달성을 위한 우선순위와 여건을 고려하여 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하며 성실하고 유연한 자세로 과업을 수행하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또한 주어진 과업과 목표에 따라 일정 기간 노력하여 과업의 일부를 완수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과업달성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여 이를 실제로 수행하고정해진 기한 내에 과업을 완수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여 꾸준히 노력하여 과업을완수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과업달성을 위해 사전에 수립되어 있는 계획에 기초하여 주어진 역할을 시간 내에 수행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여 과업을 완수하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4등급 과업달성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여 이를 실제로 수행하고정해진 기한 내에 과업을 완수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주어진 과업과 목표에 따라 일정 기간 노력하여 과업의 일부를 완수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과업달성을 위해 사전에 수립되어 있는 계획에 기초하여 주어진 역할을 시간 내에 수행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여 꾸준히 노력하여 과업을완수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5등급 과업달성을 위해 사전에 수립되어 있는 계획에 기초하여 주어진 역할을 시간 내에 수행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주어진 과업과 목표에 따라 일정 기간 노력하여 과업의 일부를 완수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직업기초능력평가 관계적응 상세내용 표
구분 등급 등급 정의
관계
적응
1등급 주의 깊은 듣기와 관찰로 상대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자신의 의견을 쉽게 설명하며 타인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또한 공동목표 달성의 필요성을 파악하여 자신의 역할을 정확히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공동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능력도 우수합니다.
2등급 주의 깊은 듣기와 관찰로 상대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자신의 의견을 쉽게 설명하며 타인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또한 공동목표 달성을 위한 자신의 역할을 파악하여 참여하고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제공하여 공동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상대의 의도를 파악하고 자신의 의견을 쉽게 설명하며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공동목표 달성의 필요성을 파악하여 자신의 역할을 정확히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공동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3등급 주의 깊은 듣기와 관찰로 상대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자신의 의견을 쉽게 설명하며 타인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또한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의 일부를 수행하여 공동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상대의 의도를 파악하고 자신의 의견을 쉽게 설명하며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공동목표 달성을 위한 자신의 역할을 파악하여 참여하고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제공하여 공동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상대의 의도를 일부 파악하고 제한적 범위의 사람들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공동목표 달성의 필요성을 파악하여 자신의 역할을 정확히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공동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4등급 상대의 의도를 파악하고 자신의 의견을 쉽게 설명하며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의 일부를 수행하여 공동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상대의 의도를 일부 파악하고 제한적 범위의 사람들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공동목표 달성을 위한 자신의 역할을 파악하여 참여하고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제공하여 공동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5등급 상대의 의도를 일부 파악하고 제한적 범위의 사람들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또한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의 일부를 수행하여 공동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직업기초능력평가 정서적응 상세내용 표
구분 등급 등급 정의
정서
적응
1등급 다른 사람의 숨겨진 감정을 정확하고 빠르게 파악하고 이에 공감하며 상황에 적절한 말과 행동을 하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또한 자신의 감정과 기분 변화의 핵심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주변의 부정적인 상황에서도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는 능력도 우수합니다.
2등급 다른 사람의 숨겨진 감정을 정확하고 빠르게 파악하고 이에 공감하며 상황에 적절한 말과 행동을 하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또한 자신의 감정을 파악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대처하여 주변의 부정적인 상황에서도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표면적 감정과 상황을 파악하고 분위기에 어울리는 말과 행동을 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감정과 기분 변화의 핵심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주변의 부정적인 상황에서도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3등급 다른 사람의 숨겨진 감정을 정확하고 빠르게 파악하고 이에 공감하며 상황에 적절한 말과 행동을 하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또한 자신의 감정과 기분 변화의 원인을 일부 파악하여 주변의 부정적인 상황에서도 이성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표면적 감정과 상황을 파악하고 분위기에 어울리는 말과 행동을 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감정을 파악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대처하여 주변의 부정적인 상황에서도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표면적 감정과 상황의 일부를 파악하고 분위기를 거스르지 않는 말과 행동을 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감정과 기분 변화의 핵심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주변의 부정적인 상황에서도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4등급 다른 사람의 표면적 감정과 상황을 파악하고 분위기에 어울리는 말과 행동을 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감정과 기분 변화의 원인을 일부 파악하여 주변의 부정적인 상황에서도 이성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표면적 감정과 상황의 일부를 파악하고 분위기를 거스르지 않는 말과 행동을 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감정을 파악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대처하여 주변의 부정적인 상황에서도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5등급 다른 사람의 표면적 감정과 상황의 일부를 파악하고 분위기를 거스르지 않는 말과 행동을 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감정과 기분 변화의 원인을 일부 파악하여 주변의 부정적인 상황에서도 이성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직업기초능력평가 조직적응 상세내용 표
구분 등급 등급 정의
조직
적응
1등급 자신의 업무 맥락과 과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소속된 조직의 목표와 상황을 파악하여 자신의 역할을 스스로 찾아 수행하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또한 조직의 규칙과 규범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다른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을 이해하고 공감하여 함께 지내는 능력도 우수합니다.
2등급 자신의 업무 맥락과 과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소속된 조직의 목표와 상황을 파악하여 자신의 역할을 스스로 찾아 수행하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또한 조직의 문화를 이해하고 규칙과 규범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며 다른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을 이해하여 함께 지내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자신의 업무 맥락과 과정을 이해하고 소속된 조직의 목표와 상황을 파악하여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조직의 규칙과 규범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다른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을 이해하고 공감하여 함께 지내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3등급 자신의 업무 맥락과 과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소속된 조직의 목표와 상황을 파악하여 자신의 역할을 스스로 찾아 수행하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또한 조직의 규칙과 규범을 수용하고 지키기 위해 노력하며 다른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지내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자신의 업무 맥락과 과정을 이해하고 소속된 조직의 목표와 상황을 파악하여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조직의 문화를 이해하고 규칙과 규범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며 다른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을 이해하여 함께 지내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자신의 업무 맥락과 과정을 일부 이해하고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조직의 규칙과 규범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다른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을 이해하고 공감하여 함께 지내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4등급 자신의 업무 맥락과 과정을 이해하고 소속된 조직의 목표와 상황을 파악하여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조직의 규칙과 규범을 수용하고 지키기 위해 노력하며 다른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지내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자신의 업무 맥락과 과정을 일부 이해하고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조직의 문화를 이해하고 규칙과 규범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며 다른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을 이해하여 함께 지내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5등급 자신의 업무 맥락과 과정을 일부 이해하고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조직의 규칙과 규범을 수용하고 지키기 위해 노력하며 다른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지내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직업기초능력평가 변화적응 상세내용 표
구분 등급 등급 정의
변화
적응
1등급 변화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다른 사람들의 조언을 수용하여 적극적으로 자신을 성장시키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또한 미래에 필요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며 새로운 방식으로 일을 처리하는 능력도 우수합니다.
2등급 변화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다른 사람들의 조언을 수용하여 적극적으로 자신을 성장시키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또한 변화에 따른 새로운 능력을 파악하여 이를 갖추기 위해 노력하며 역할 수행에 새로운 방식을 적용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변화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다른 사람들의 조언을 수용하여 자신을 성장시키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미래에 필요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며 새로운 방식으로 일을 처리하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3등급 변화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다른 사람들의 조언을 수용하여 적극적으로 자신을 성장시키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또한 상황 변화에 따라 필요한 새로운 능력의 일부를 갖출 수 있으며 역할 수행에 새로운 방식을 제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변화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다른 사람들의 조언을 수용하여 자신을 성장시키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변화에 따른 새로운 능력을 파악하여 이를 갖추기 위해 노력하며 역할 수행에 새로운 방식을 적용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변화를 인식하고 다른 사람들의 조언을 일부 수용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미래에 필요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며 새로운 방식으로 일을 처리하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4등급 변화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다른 사람들의 조언을 수용하여 자신을 성장시키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상황 변화에 따라 필요한 새로운 능력의 일부를 갖출 수 있으며 역할 수행에 새로운 방식을 제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변화를 인식하고 다른 사람들의 조언을 일부 수용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변화에 따른 새로운 능력을 파악하여 이를 갖추기 위해 노력하며 역할 수행에 새로운 방식을 적용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5등급 변화를 인식하고 다른 사람들의 조언을 일부 수용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상황 변화에 따라 필요한 새로운 능력의 일부를 갖출 수 있으며 역할 수행에 새로운 방식을 제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직무적응 영역 분석결과 무응답 비율이 기준을 초과하거나, 솔직하게 응답하였다고 판단하기 어려운 응시자에게는 결과 등급을 제공하지 않음.